본문 바로가기
저한테서 듣는 호주 이야기

S.O.List 보시기전에 이거를 먼저 봐주세요

by A.P.R.A 2020. 2. 4.

안녕하세요 접니다 ㅎㅎ

 

오늘은 호주 영주권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정말 중요한 정보에 대해 알아볼것입니다.

바로 SOL (Skilled Occupation List) 인데요. 호주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군 리스트 입니다.

이 리스트가 영주권 루트를 짜는데 있어서 첫스텝이 되어야 하는데 보통 한국분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보통 아무것도 알아보지 않고 주위사람들 얘기만 듣고 유학원이나 이민 법부사님들부터 만나러 갑니다.

유학원이나 법무사님들한테 어떻게 가야할지 처음부터 끝까지 길을 다 터달라는것 마냥.

그러니까 법무사님들도 유학원도 이야기해줄수 있는 폭이 확 줄어들게 됩니다. 시간은 한정되어있는데 뒤에 손님도 있을거지, 거기다 이 많은 내용을 어떻게 짧은 시간에 다 설명할수 있을까, 근데 보통 사람들이 이렇다더라~ 저렇다더라~ 카더라 정보로는 영주권 루트가 요리, 자동차정비, 간호쪽 얘기가 제일 많으니까 무의식중에 그 3개밖에 없다고 인식하게 됩니다. 그러니 자기는 그 3가지를 해본적이 없다면 해본적도 없는데 잘할수 있을까, 시간도 돈도 만만찮게 들건데 완전 도박같고 아 그냥 그만하자 내 주제에 무슨이라며 그렇게 포기하는 사람들이

수두룩합니다.

 

 

 

 

근데 호주에 영주권으로 갈수있는 길이 3가지밖에 없냐?

3가지 외에도 너무너무 많습니다.

왜 다들 알아보질 않냐고~ 선택지가 이만큼 있는데 왜 제대로 알아봐야할건 안알아보고 사람들이 이렇다더라 저렇다더라 하는 이런 얘기들만 듣고 자기 스스로 기회들을 제한해버리냐고~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영주권 생각을 하시고 계시다면 SOL 부터 무조건 보고 선택지를 넓게 선정하고 난후 거기서부터 시작하셔야합니다.

 

, 일단 다음 다다음 비자로 넘어가는 길들은 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졸업생비자부터 시작해서 하나하나 뿌리를 뻗어나가는 정석 코스로 밟아 나갈수있는 직업군들만 선정해보았습니다.

제가 여러분들께 스폰서만 바라보고 여기를 도전해봐라고, 어떻게 될지 모르는 불확실한 길을 알려드릴수는 없으니까요.

(제가 제외시킨 직업군들은 다 졸업생비자없이 호주인 보스한테서의 스폰밖에 길이 없는 직업군들이거든요, 근데 졸업생비자가 없이는 경력을 채울수가 없어서 어떤 비자로도 넘어가는게 불가능이나 마찬가지입니다 / 다음 비자로 가기위해서 적어도 경력 1년 필요함, 워홀비자 한곳에서 6개월이상 경력 못채움, 학생비자 full time 일 못함)

 

보시는 분들중에 워홀비자로도, 학생비자로도 한 사람들 있던데? 이런사람들도 있던데? 내가 들었는데? 라고 말하는 사람 있을수 있는데

그건 특출나거나 특이 케이스라서 모든 분들께 제가 이렇게 잘된 사람도 있으니 여러분들도 잘될지도 몰라요 해보세요~라고 무책임하게 말씀드리진 못하겠죠? ㅎㅎ 

 

 

 

제가 정석코스로 지원할수있는 것만 분야별로 다 나눠서 대략 230가지 가량이 됩니다.

제가 생각했을때 좋다고 생각하는 방법은요, 리스트들을 쭉 보면서 자기가 관심있는 분야라던가 이거라면 해볼만 하겠다, 나한테 맞을수도 있겠다 싶은 직종을 대략 4~5가지를 선정합니다 (그 이상도 괜찮아요)

그리고 고른 몇가지를 가지고 거기서부터 하나하나 검색하고 체크하며 정보를 얻어나가야합니다.

정말 진지하게 하나하나 다 체크해야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SOL 직업군 리스트 소개가 끝나고

안에 속해있는 비자들에 대해서 소개하면서 어떤 것들을 체크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렇게 직업군을 정하고 자기가 스스로, 거쳐야될 비자들을 다 알아보고 어떤 루트로 가면 좋을지 그림을 그린 후에 이민 법무사님들을 찾아가는겁니다. 거기서 자기가 알아보았던 정보들을 법무사님을 통해서 더블체크를 하구요,

그리고 그 위에 법무사님이 알고계신 다른 정보들을 더 얹어주실겁니다.

이렇게 해야 법무사님들도 아 이 사람은 이 직업군으로 이 루트를 생각하고 계시구나라고 파악하실수 있고 그럼 이야기할 주제가 딱 정해졌으니까 이야기를 더 심도있고 깊이있게 할수가 있겠죠 ㅎㅎ

아무것도 안알아보고 무턱대고 찾아가서 아 저 영주권을 생각하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런 질문하면 참 막막하겠죠. 자기가 어떤길을 가야할지 자기도 모르는데 이게 이게 되냐고

 

 

 

 

 

여러분들, SOL 리스트 보실때부터 정말 진지하게 생각하셔야합니다.

제가 학교부터 시작해서 졸업생비자 받고 그다음 비자들로 이어질수있는 직업군들만 모아놨으니, 한번 잘 선정하고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요, 202024일 기준의 내용들이구요,

제가 보여주는 리스트들의 직업군들은, 이걸로 하면 무조건 영주권 딸수있다 라는 의미가 아니라는 점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정말 말그대로 더 깊이 알아보기 전의 첫 단추입니다. 그래서 직업군 선택을 대략 4~5가지로 선정하라고 말한것입니다.

(선택하신 직업군들 중에, 알아보니 어떤 어떤 이유들 때문에 자신한테는 어렵고 맞지 않는 직업군들이 있을것입니다.)

 

뭔가 이 리스트가 얼마나 중요한지 심상찮음이 느껴지시나요?ㅎㅎ 

나머지 단계들, 정보들은 SOL 직업군 리스트들 소개 다음에 하나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자 시작합니다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