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들레이드로 오세요

SA 주 운전면허, 번호판으로 바꾸기

by A.P.R.A 2020. 2. 29.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존의 가지고 계시던 주 자동차 넘버플레이트랑 운전면허증을 SA 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주에서 주로 이동하면, 차가 없으신분들은 비행기를 타고 캐리어끌고 오시겠지만, 보통 차를 끌고 오시는분이 많으실거에요.

다들 아시겠지만, 다른 주로 이동했을 때는 3개월 이내에 이동하신 주의 넘버플레이트와 운전면허증으로 바꾸셔야해요. 그러지 않으면 벌금 내셔야됩니다.

 

3개월이라고하면 여유있어 보이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후딱 가더라구요, 오면 일구한다고 바쁘게 지내고, 일 구하면서 집도 구해야하고, 일이 어디로 잡힐지 모르니까 집도 애매해져서 점점 밀리고, 에들레이드에 처음 오니까 어느 지역에 어떤게 발달 되어있고 어디가 편하고, 이런 정보도 없으니 알아본다고 돌아다녀야하고, 일 구하고 나면 졸업생비자도 신청한다고 이리저리 준비한다고 정신이 없더라구요 ㅎㅎ

일도 잡히고 집도 구하고 일 다니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안정을 찾고, 그렇게 일 좀 다니면 아차 하는 순간에 3개월 벌써 가까워 오더라구요

 

그래서 처음 3개월 아주 금방 갑디다 ㅎㅎ

그러니 자동차 면허증이랑 넘버플레이트 바꾸시는 것도 시간 많다고 여유부리지 마시고 최대한 일찍이 하시는게 좋은거 같애요ㅎ

 

 

 

, 일단 제 뇌피셜은 여기까지만 하고 이제 어떻게 바꾸는지를 알려드릴게요

첫번째로 어느 기관에서 자동차 주 변경 관련일을 다루는지가 궁금하시죠?

에들레이드에선 Service SA라는 기관에서 해요. Service SA라고 검색하시면 구글맵에 생각보다 많이 뜨는데 거기서 본인이 계신 곳에서 가까우신 쪽으로 가시면 될거에요

 

가서 넘버플레이트랑 면허 SA주로 바꾸러 왔다고 하면 어떤 서류들이 필요한지 적혀있는 책자를 줄거에요. 거기에 어떤게 있냐면 당연히 여권은 있어야할거고, 지금 가지고 계신 자동차 디테일이 적힌 서류가 일단 필요하구요, 제일 중요한게 certificate of registration 입니다. 그리고 본인 이름과 에들레이드 주소가 적힌 우편이라던가 서류가 필요해요.

 

Certificate of Registration 이거 정말 골때렸어요. 혹시 애들레이드로 오시기전인 분들은 지금 살고 계신 주의 자동차 Registration 관련해서 다루는 기관에 가셔서 자신이 정확하게 Register 되어있는지 꼭 확인을 하세요. 특히나, 차를 한번 이상 바꾸신 분들은 꼭 확인하시기 바래요.

저는 멜번에서 왔으니까 멜번을 예로 들어서 얘기를 할게요. 멜번에서는 자동차 관련기관, Vicroads가 있어요. 제가 첫차를 샀을때 첫차 디테일로 register를 했고 두번째 차를 샀을땐 두번째 차량 디테일로 다시 register 하게 되잖아요. 첫차는 이제 없으니까 두번째 차량 등록할때 첫차 정보는 없어지게 될거구요. (보존은 하는가? 이건 뭐가 정확한지 모르겠네요)

 

두번째 차 register할때 분명히 Vicroads 스태프가 등록 다됬다고 everything is done, no worry라고 말했거든요.

나중에 에들레이드 가니까 빅토리아주에서의 Certificate of registration이 필요하다고 하더군요, 이게 없으면 아무것도 진행할수 없다고. 그래서 저는 "알겠다 노 프로블럼"이라고 얘기하고 집에서 Vicroads 홈페이지 들어가서 찾아보는데 암만 찾아봐도 레지 썰티피컷이 없는거 아니겠어요. 그래서 Vicroads 쪽에 전화해서 물어봤는데 헐첫차만 레지스터 되어있고 두번째 차는 레지스터 되어있지 않습디다 ㅋㅋㅋ 두번째 차를 벌써 6개월가량을 몰았는데ㅋㅋㅋ 거기다 두번째 차량 레지스터할때 받은 서류들 다 가지고 있고 사인도 다 기입되어있는데 ㅋㅋ 무슨 일처리를 이런식으로 하냐고

저한테 다 register 서류는 다 줬는데 정작 본인이 시스템에 저를 레지스터 안한거에요ㅋㅋㅋ 이런 황당한 일이 있나, 그래서 그쪽에서 미안하다고 제 정보를 다시 시스템에 넣고 우편으로 certificate of registration 보내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또 1주일 기다렸습니다.

 

살다보면 진짜 별의 별일이 다 생겨요 아주ㅡㅡ.

그러니 님들은 저처럼 이런 어이없는 일 생기기전에 다시 한번 더블체크하시고 주 이동을 하시길 바래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필요한서류가 여권, certificate of registration, 본인 이름과 에들레이드 주소가 적힌 우편이라던가 서류가 필요해요. 여기 겁나 까다롭고 의심 많습니다. 저는 간단히 에들레이드에서 보험가입했을때 온 우편이 있어서 그거 들고 갔더니, 그것도 할려고 하면 위조가 가능한거라면서 안된다고 하더라고요ㅋㅋ 진짜 짜증나서 ㅋㅋ 그래서 본인 이름과 에들레이드 주소 증명용으로 좋은게 Bank Statement 입니다 ㅎㅎ

그렇게 3개 서류 들고 가시면, 디테일 기입해야하는 폼을 받고 그 폼에 다 적으면 이제 드디어 스태프를 만나게 됩니다. 그러면 스태프가 vicroads에 있는 제 정보들이 다 사실인지 확인을 한 후, 운전면허는 몇년으로 연장할거냐 묻고 그 년수에 따라 연장비가 있어요. 저는 기간 아직 여유있게 남아서 기본 23불내고 운전면허는 끝이 났고 넘버플레이트도 그냥 그 자리에서 바로 주시더라고요 ㅎㅎ 그렇게 빨리 받는줄 몰랐는데, 확인 할거 다 하고 나니까 서랍장에서 바로 꺼내주시더라고요 ㅎㅎ

이제 면허증 처리를 다하면 새 면허증을 우표로 받게 되고 그 기간동안에 쓸수 있는 임시 면허증을 받게 되요, 그리고

넘버플레이트는 그 자리에서 받고, 기존에 있던 번호판은 수거함이 있어서 그 쪽에 던져버리시면 됩니다ㅎ

 

 

자, 그러면 SA 주로 새로 registration을 하게 되면 기존에 있던 주에서의  registration 기간이 남게 되잖아요?

그러면 남아있는 기간이 아깝게 되겠죠?

남아있는 기간에 맞게 환불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ㅎㅎ 

이거는 Service SA 쪽에서 잘 케어해주고 안내해 주시더라고요, 새 번호판을 받고 임시 면허증을 받고 나면, 직원이 종이 쪼가리 한장을 줍니다. 그게 제가 원래 있던 주의 기관에 (저한테는 vicroads 겠죠?) refund를 신청할때 에들레이드에서 새로 registration을 했다고 증명할수 있는 종이입니다. 이 종이 있으면 refund 신청할때 증빙용으로 문제 없을거라고 말하더군요. 땡큐 때리고 집에 가서 빅로드 홈페이지 들어가서 환불신청하니 환불신청하고 돈 받는건

스무스하게 잘 해결되더라구요 ㅎㅎ 

이렇게 모든 게 끝입니다 ㅎㅎ 

 

 

적다보니 그때의 나로 감정이입되서 엄청 흥분하면서 적어버렸네요 ㅜㅜ

글을 조리있게 적질 못해 너무 죄송하고 너그러히 이해해주세요 ㅎㅎ

이 글이 에들레이드에 이제 막 오셨거나 오실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ㅎㅎ

 

(아 그리고 주 변경하는 과정속에서 필요한 서류라던가 기입하는 부분의 사진을 올리기엔 개인정보가 많아서 사진은 못올리고 글로 대신 한점 양해 부탁드릴게요 ㅎㅎ)

 

댓글